공부/고도 엔진

고도 엔진 공부 - 기본 레이싱 게임 제작 따라하기

복제고양이 2024. 10. 28. 22: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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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예전에 유니티의 요금제 개편 논란이 일어났을 때, 처음으로 고도 엔진을 알게 되었다.

당시에는 그렇게 관심을 가지지는 않았었는데 최근에 유튜브에서 한국어로 된 기초 강좌 영상이 있어서 호기심에 따라 만들어봤다.

유니티를 만져봐서 그런지 영상을 모두 보고 따라하기까지 2일 정도 걸렸다.

 

컵케잌을 먹으면 점수가 오르고 컵케잌은 사라진다.

 

 배우면서 유니티와 조금 다르다고 느꼈던 점은,

  •  씬 안에 오브젝트들을 두는 유니티와 달리, 고도는 하나의 개체를 만들 때 씬을 만들고 그 안에서 편집 후, 메인 씬에 가져와서 사용한다. 유니티의 프리팹 같은 느낌이다.

 

  •  점수 텍스트를 만들 때, @onready를 변수 옆에 표기하면 게임이 시작할 때 _ready() 에서 변수를 등록하지 않아도 알아서 가져온다고 한다. 

시작시 ScoreLabel이라는 Label노드를 자동 할당

 

확실히 고도는 유니티와 비슷하면서도 조금씩 다르다. .gd 스크립트는 처음 만져봤기 때문에 여유가 되면 문서를 읽어봐야겠다.

 

 

 위 강좌를 통해 첫 고도 게임을 완성할 수 있었다. 간단한 인터페이스부터 하나하나 알려주는데 평소같았으면 그런 부분은 넘겨서 봤겠지만 고도가 처음이기도 하고, 각 영상이 짧은 시간이라 모두 집중하면서 봤다. 덕분에 더 쉽게 따라간 것 같다. 

 

 일단은 주어진 리소스에서 따라 만드는 수준이었지만 이정도면 간단한 게임은 만들어 볼 수 있을 것 같다. 

 

아니면 저 기본 틀에서 조금씩 차량의 속도를 높히고, 장애물을 추가하고, 목숨을 3개 정도만 만들어서 게임 오버 시스템을 만들어도 꽤나 그럴싸한 게임이 완성된다.

 

유니티 공부도 해야하지만 가끔 자투리 시간에 고도를 만져보는것도 괜찮은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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