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

[유니티] URP Terrain으로 지형 만들기 - 1

복제고양이 2023. 3. 19. 2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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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니티의 URP를 이용해 지형을 만들어야하는 일이 생겨서 한번 도전해보았다.

많은 영상들이 있었지만 이 영상이 짧고 빠르게 많은 내용을 담고 있어서 이걸 보고 따라했다.

 

 

(36) 유니티에서 무료에셋만 사용해서 자연 만들기 (쉬움) - YouTube

 

 

 유니티를 실행하고 저 에셋을 받는다.

 

 의존성 문제로 이상한 창이 떳다. Install/Upgrade를 눌러도 뭔가 설치 후 똑같이 뜬다.

불안하지만 그냥 무시하고 넘어갔다. Import는 된 것 같으니..

 

제대로 받았다면 3D Object에 Terrain이 있을 것이다. 생성해준다.

 

 

 Inspector에서 Terrain 컴포넌트 맨 위에 있는 아이콘 그룹 중에서 제일 오른쪽을 선택하고 지형 크기를 설정한다.(Terrain Width, Length) 기본은 1000 x 1000 인데 512 x 512로 바꿔주었다.

 

 두 번째 아이콘을 선택하면 지형을 편집할 수 있다. 

언덕을 만들고 싶다면 Raise or Lower Terrain을 선택해줘야 한다. 처음에 클릭해도 변함이 없어서 조금 헤맸다.

그냥 클릭하면 지형이 솟아오르고 컨트롤 버튼을 누르고 클릭하면 다시 내려간다.(평평해지면 그 아래로 내려가지 않는다.)

 

 

 

 적당히 지형을 만들었으면 브러시로 강줄기 모양을 만들어준다.

크기와 각도, 브러시 강도를 조절하고 컨트롤을 누른 상태로 클릭해서 바닥에 파이도록 한다.

 

(이때 가운데 지형이 아무런 편집을 하지 않은 평지면 그 아래로 땅이 내려가지 않아서  나중에 땅을 내릴 때 파이지 않는다. 그래서 미리 언덕을 살짝 만들어 주었다.)

 

 

 

 다음은 데모 에셋에 있는 물 프리팹을 이용해서 호수나 강물을 만든다.

 

 프리팹을 월드에 드래그해서 위치를 맞추고 어색하지 않게 지형 브러시로 적당히 만져준다.

 

(동영상에서는 기본 물 프리팹의 색과 재질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Materials폴더 에 있는 파일에서  Rim Falloff의 값을 바꿔주면 된다고 한다. )

값을 낮추면 맑아지고(?) 높이면 진해진다.

 

 

 

 

다음은  나무를 심는다.

이미 데모에 적당히 쓸만한 나무들이 있으니 원하는 프리팹들을 등록해준다.

Edit Trees 를 누르고 Add Trees를 선택, 그리고 하나하나 원하는 나무 프리팹을 선택해준다.

 

Mass Place Trees 버튼을 눌러서 자동으로 지형에 나무를 무작위로 심어준다. 나무 수도 설정 가능하다.

 

 

 

 물 속이나 물가에 있는 어색하게 나와 있는 나무들을 제거한다. 

컨트롤 버튼을 누르고 클릭하면 된다. 물론 그냥 클릭해서 나무를 추가할 수도 있다.

 

나무의 종류가 2개 이상이라면, 지우거나 추가하려는 나무를 인스펙터 창에서 선택해야지 원하는 작업을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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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다음은 풀을 심어야 하는데 오류가 뜨고 클릭을 해도 나무처럼 심어지지 않어서 일단 여기서 마무리지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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