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제 블렌더로 기초적인 조작은 할 수 있게 되니까
모델링 표면에 세겨진 음각을 블렌더로 지울 수 있지 않을까 싶어서 한번 시도해보았다.
File > Import > stl 로 불러오기

편집 모드로 전환하고 편집하지 않는 부분은 ALT Z로 모두 선택해서 H로 숨기


면을 선택하고 Limited Dissolve 연타


면을 선택 후 x 를 눌러 Faces 지우기, 가장자리 4점 외에 남아있는 점과 선도 지우기

4점 선택하고 F를 눌러서 채우기


위쪽의 음각도 동일하게 작업했는데
원래는 뚫려있어야할 구멍도 같이 채워져버렸다.


====
원래는 선을 선택하고 bridge로 구멍을 제외한 면을 만드려고 했는데 실패했다.
저 모델링이 복잡하게 얽혀 있고 중첩된 점과 선, 면이 너무 많았다.
아마 처음부터 손상된 모델링이라서 그런 것 같다.


결국 나이프(K) 툴로 구멍을 피해서 면을 나누어주고 음각 부분의 면을 모두 지우는 것으로 해결했다.
마지막으로 나누어진 면을 합치고 싶었지만 오류가 나서 저대로 두었다.



Edit 모드에서 숨겨진 면을 다시 보이게 하려면 Mesh에서 Show/Hide > Reveal Hidden 을 클릭하면 된다.



어찌 성공은 했지만 나이프로 강제로 나누고 편집한거라 올바른 방법은 아닌 것 같다.
3D 빌더에서 다시 저 stl파일을 열고 복구를 돌리니까 면에 선들이 더 생기더니
오류가 사라졌다. 저걸 편집하면 문제가 없지 않을까 싶다.
다음에는 이걸 이용해서 제대로 도전해봐야겠다.

'공부 > 블렌더 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블렌더 중복된 점이 겹쳐지는 문제 해결 (0) | 2023.08.25 |
---|---|
블렌더로 모델링의 음각 지우기2 (0) | 2023.08.20 |
블렌더 챌린지 8일차 (0) | 2023.08.16 |
블렌더 챌린지 7일차 (0) | 2023.08.13 |
블렌더 챌린지 6일차 (0) | 2023.08.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