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블렌더 일기

블렌더로 모델링의 음각 지우기

복제고양이 2023. 8. 20. 13: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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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습용으로 만든 모델링. 3D빌더로 만들었다.

 

 이제 블렌더로 기초적인 조작은 할 수 있게 되니까

 모델링 표면에 세겨진 음각을 블렌더로 지울 수 있지 않을까 싶어서 한번 시도해보았다.

 

 

File > Import > stl 로 불러오기

3d 빌더에서 변환이 잘못되었는지 모델링이 손상되어있었다.

 

 

 

편집 모드로 전환하고 편집하지 않는 부분은 ALT Z로 모두 선택해서 H로 숨기

 

 

 

 

면을 선택하고 Limited Dissolve 연타

 

 

 

 

 

면을 선택 후 x 를 눌러 Faces 지우기, 가장자리 4점 외에 남아있는 점과 선도 지우기

 

 

 

 

4점 선택하고 F를 눌러서 채우기

 

 

 

 

    위쪽의 음각도 동일하게 작업했는데

원래는 뚫려있어야할 구멍도 같이 채워져버렸다.

 

구멍을 같이 선택해도 동일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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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래는 선을 선택하고 bridge로 구멍을 제외한 면을 만드려고 했는데 실패했다.

 

저 모델링이 복잡하게 얽혀 있고 중첩된 점과 선, 면이 너무 많았다.

아마 처음부터 손상된 모델링이라서 그런 것 같다.

오류를 무시한 대가. 

 

 

결국 나이프(K) 툴로 구멍을 피해서 면을 나누어주고 음각 부분의 면을 모두 지우는 것으로 해결했다.

마지막으로 나누어진 면을 합치고 싶었지만 오류가 나서 저대로 두었다.

 

 

 

Edit 모드에서 숨겨진 면을 다시 보이게 하려면 Mesh에서 Show/Hide > Reveal Hidden 을 클릭하면 된다.

 

 

어찌 성공은 했지만 나이프로 강제로 나누고 편집한거라 올바른 방법은 아닌 것 같다.

 

3D 빌더에서 다시 저 stl파일을 열고 복구를 돌리니까 면에 선들이 더 생기더니 

오류가 사라졌다. 저걸 편집하면 문제가 없지 않을까 싶다.

다음에는 이걸 이용해서 제대로 도전해봐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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