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셋의 기능을 추가하기 위해 블랜더로 모델링을 수정한 후 fbx로 내보냈는데 원본에 있던 타이어 모델링을 누락해버렸다.
다시 만들기에는 원래 내 모델링이 아니고 이미 수정한 것이 많아서 다시 만들기도 애매한 상황이다.
결국 원본 fbx를 가져와서 겹쳐놓고 타이어 모델링만 쏙 빼서 합치기로 했다.
그런데 단순히 타이어 오브젝트를 (SUV001) 그룹 오브젝트에서 빼서 (SUV) 그룹으로
SHIFT + 드래그 앤 드롭으로 옮겨서 같은 위치에 두었으나, 면 아래와 같이 크기와 위치가 크게 어긋나버린다.
해당 타이어의 원래 부모 오브젝트를 기준으로 자리잡고 있었는데 그걸 벗어나면 문제가 생기는 것으로 보인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우선 모든 오브젝트를 선택했다. 단순히 부모 오브젝트만 선택하면 자식 오브젝트는 선택이 되지 않기 때문에
- 모두 펼쳐서 쉬프트키로 모두 선택하기
- 아래와 같이 우클릭 메뉴로 모두 선택하기
- A를 눌러서 모두 선택하기
중 하나를 사용해서 모두 선택해준다.
모든 오브젝트를 선택한 상태에서 ALT + P 를 선택하면 부모 자식 관계를 해제할 수 있는데 그중에서
Clear and Keep Transformation을 선택하면 오브젝트의 위치와 크기가 고정된 상태로 모든 부모 관계가 끊어진다.
이제 중복되는 오브젝트는 지우면, 수정한 모델링에 타이어도 다시 달아줄 수 있었다.
다만 원래 모델링은 SUV 오브젝트가 부모이고 나머지 오브젝트가 자식 오브젝트 관계였는데
앞서 관계를 끊었기 때문에 모두 같은 레벨에 나열되어있다.
이럴때는 모든 오브젝트를 선택하되 SUV 오브젝트를 마지막에 선택한 후
컨트롤 + P 를 눌러 아래와 같이 부모 오브젝트를 지정해주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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