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유니티

유니티로 트릭컬 평일농장 월페이퍼 엔진 배경화면 만들기6

복제고양이 2024. 9. 9. 23: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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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번에 급하게 마무리한 평일농장을 좀 더 업데이트해보려고 한다.

가만히 방치해둔 동안 진짜 게임의 평일농장은 많은 부분이 업데이트 되어서 이제 미니미 스프라이트의 움직임이 다양해졌다.

그걸 다 따라하기에는 내 역량이 부족하니 일단 기본기라도 제대로 구현하는걸 목표로 잡아야겠다.

 

 

우선 아쉬웠던 성능 문제를 해결해보려고 했다.

작업하는 pc가 n100 cpu라 그런지 배경화면을 돌리면 가끔 끊기고 힘겨워 하는것이 보였다.

 

 

유니티6 업데이트

 유니티 에디터를 6프리뷰로 업그레이드했다.

최적화와 편의성과 관련해서 많이 바꿨다고 들었다.

게다가 처음에 나오는 유니티 스플래시 화면도 무료로 비활성화 할 수 있다고 한다.

 

WebGl로 빌드

 기존 32bit exe 에서 web으로 빌드 플랫폼을 변경했다. 구체적인 근거를 가지고 있지는 않았지만

 exe보다는 webGl이 조금더 가볍지 않을까 하는 생각으로 변경했다.

 

 

비교

exe는 대략 70~80%

 

webGL에서는 90%를 넘는다?

 

 

뭔가 이상해서 좀 더 지켜보니 두 빌드 모두 스프라이트가 서로 떨어져 있으면 30~60 정도로 떨어진다.

3개가 뭉쳐서 다니면 80~90을 가끔 넘는다. 다만 언제나 그런 것은 아니어서 구체적인 기준은 잘 모르겠다.

 

아무래도 플랫폼이나 버전 문제보다 

스프라이트 애니메이션에 최적화가 필요해 보인다.

 

그리고 체감상 처음 로딩은 webGL이 빠르지만 

화면의 선명함과 부드러운 애니메이션은 exe가 더 좋은 것 같다.

성능차가 별로 나지 않는다면 다시 exe빌드를 사용하는것이 좋아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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