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

[C++] 기초 - 테스트 코드에 대한 구성 복습

복제고양이 2023. 1. 16. 23:58
300x250

 저번에 무료로 받은 강의 중에서 C++ 기초를 공부하고 있다. 평소에는 유니티를 주로 다루기 때문에 C#을 주로 쓰는데 이번 기회에 C++도 한번 배워보고 싶어서 이 강의를 먼저 골랐다. 처음에는 이론적인 C++의 정보와 역사 등을 가르쳐주는데 이것은 내용이 많기도 하고 유료강의의 내용을 그대로 적어나가는 것은 옳지 않은 것 같아서 나중에 내 것이 되었을 때 정리해보고, 이 강의에서 나온 코드들의 종류와 역할 등에 대해 정리해보려고 한다. 뭐든지 프로그래밍 코드를 처음 배울때는 처음에 작성해야 하는 양식과 출력하는 법을 배우는 것 같다.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int main(void) {
	cout << 1 << "번째로 작성된 코드입니다. : " << 'a' <<endl;
   	return 0;
}

 

기본적으로 C++에서  #include <iostream>을 넣어야 한다. 이것은 iostream.h라는 헤더파일을 포함하겠다는 뜻이다. 이것을 넣어야 cin, cout과 같은 객체를 해당 헤더에서 제공받아 사용할 수 있다. 그렇다면 iostream에는 무엇이 쓰여 있을까?

 

출처: gcc/iostream at master &middot; gcc-mirror/gcc &middot; GitHub

 티스토리 코드블럭이 내가 원하는 위치로 옮겨지지 않아서 그냥 깃허브 페이지에서 캡쳐해왔다. C++ 에 대해 자세히는 모르지만 cin과 cout 등을 사용할 수있게 하는 코드들로 보인다. 이 코드를 제대로 보려면 저 위의 include문의 경로의 파일들도 확인해야 할 것 같아서 그냥 이런 구조구나 하고 넘기기로 했다.

 

 그 다음줄의 문장은 using namespace std;  이다. 이 코드를 이해하기 전에 C++은 변수나 함수로 지정한 이름들을 namespace에 저장한다고 한다. 그래서 원래는 이름을 사용할 때 "namespace :: name" 과 같은 형태로 사용해야한다고 한다. 예를 들어서 cout도 std::cout과 같이 적어야 하는데 using문을 통해 미리 표기하면 이를 생략할 수 있다.

 

 cout << 1 << "번째로 작성된 코드입니다. : " << 'a' <<endl;  에서  cout은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출력문이다. 구조가 독특하게 <<를 통해서 다양한 형식의 데이터를 전달받아서 출력할 수있다.  << 연산자는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출력된다. 저 코드를 빌드 후 실행하면 "1번째로 작성된 코드입니다. : a" 라고 나올 것이다. 제일 마지막에 있는 endl(end of line)은 개행문자 역할을 하며 콘솔 화면에서 다음 줄로 이동시킨다. cout에 endl를 붙이지 않고 다음 줄에 cout을 사용하면 콘솔 출력화면에서 두개의 출력이 같은 줄에 출력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return 0; 이것은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흔히 보는 리턴문으로 보통 함수가 void return이 아닐때는 필수로 사용해야하지만, main함수에서는 생략해도 된다. 여기서 0은 보통 컨퓨터가 프로그램을 정상적으로 종료했음을 알려주는 역할을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