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블렌더 일기

간단한 블랜더 툰쉐이더(카툰 랜더링 + 테두리) 공부

복제고양이 2024. 3. 26. 2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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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를 보다가 1분 블랜더 영상을 발견해서 한번 따라 만들어봤다.

 

원기둥(오토스무스45도) + sun

 

 

라이트 sun의 Strength 5로 설정

 

BSDF 삭제

 

 

노드 연결
검은색 그림자를 물체의 색 Value의 33%로 변경

 

 

Color Management > View Transform 을 Standard로 변경

 

 

Outline 머티리얼 생성

 

Solidify로 Outline 테두리 생성
아웃라인과 툰쉐이딩 완성

 

영상이 1분짜리라 따라하기는 참 쉬운데 

내가 생각한 비스듬한 느낌의 그림자 효과를 내지 못했다.

태양 라이트 각도를 바꿔도 저기서 고정이었다.

 

 

 

 모델링 문제인가 싶어 살짝 모양을 바꿔도 그림자가 직각으로 진다.

 

 

 

 혹시나 해서 영상의 모델링처럼 면의 수를 더 늘렸더니 그나마 그림자가 자연스러워졌다.

사용한 오브젝트가 단순한 원기둥이어서 면이 모자랐던 것 같다.

게임에서 사용하는 로우 폴리곤 모델링같은 경우에는 그림자 효과를 위해 면이 어느 정도 있어야 하는지 아니면 그림자 효과를 다른 방법으로 사용하는지 찾아봐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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